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중신용 소상공인 대상 초저금리대출 희망대출플러스 신청 대상 방법

기타유용한정보

by 부울경오빠 2022. 2. 2. 11:43

본문

반응형
SMALL

금융위원회·중소벤처기업부가 1월 24일부터 중신용 이상 소기업,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희망대출플러스’ 총 8조 6000억원을 신규 공급한다고 합니다.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중 중신용 이상자에게 연 1~1.5%의 금리로 최대 1,000만원까지의 대출이 가능해집니다.

여타 다른 대출과 같이 신청 첫 3주 간은 요일별 출생연도 끝자리 5부제를 운영다고 하니 일정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체적인 신청 대상, 신청 방법 등을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소상공인 초저금리 희망대출플러스

지난해 말부터 지속되고 있는 강화된 거리두기 조치로 누적된 소상공인의 피해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희망대출플러스를 시행합니다.

중신용 이상 소기업·소상공인의 피해회복을 지원하는 대출이니,

대상자 분들은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SMALL

 

희망대출플러스는 우선 지난 12월 27일 이후 소상공인방역지원금 100만원을 지급받은 업체 등을 대상으로

이들 중 중·고신용자 소상공인에게 총 8조 6천억 원의 초저금리 대출을 1월 24일부터 공급할 예정입니다.

과거 소상공인 1·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등 정책자금을 받은 경우에도 중복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단 아래의 저신용·중신용·고신용 프로그램 중 1가지만 신청 가능합니다.
 
대상자 중 개인신용 평점에 따라 지원하는 대출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본인의 신용등급을 먼저 파악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신용 평점에 따른 구체 지원 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희망대출플러스세부내용

 

신청대상 제외
지난해 11월부터 공급된 소상공인진흥공단의 ‘일상회복특별융자’를 지원받은 경우는 희망대출플러스 추가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또한 국세 및 지방세 체납, 금융기관 연체, 휴·폐업중인 사업체와 보증(지역신보)·대출(은행) 제한업종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대출 금리, 규모 등

지난해 11월부터 공급된 소상공인진흥공단의 ‘일상회복특별융자’를 지원받은 경우

희망대출플러스 추가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또한 국세 및 지방세 체납, 금융기관 연체, 휴·폐업중인 사업체와 보증(지역신보)·대출(은행) 제한업종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희망대출 플러스

1. '고신용자' 대상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개인신용평점 920점 이상(나이스평가정보 기준, 옛 1등급) 고신용 소상공인은 운전자금 또는 대환자금 용도로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대환자금은 희망대출플러스를 신청한 은행의 기존 대출을 대환하는 조건입니다. 한도 1천만원, 대출 기간 최대 1년이며 금리는 연 1.5%입니다. 시중은행의 대출이자와 정책이자 차이를 정부가 지원(이차보전)하는 방식으로 4조8천억원을 공급합니다.

 

2. '중신용자' 대상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중신용자 대상 지역신보 ‘희망플러스 특례보증’은 사업자별 1,000만원 한도로 5년(1년거치‧4년 분할상환)간 지원합니다. 금리는 처음 1년간 연 1%, 이후는 양도성예금증서(CD)금리에 1.7%포인트를 더한 협약금리를 적용합니다. 지역신용보증재단의 특례보증을 통해 3조 8천억 원을 공급합니다. 보증료는 1년차엔 전액 면제이고 2년차부터는 0.6%다.
 
신규 운전자금 대출과 기존대출 대환 모두 신청 가능하며, 대환대상 채무는 3개월 이상 경과한 상호저축은행‧캐피탈사‧신용카드사(카드론)의 신용대출에 한해 지원합니다.

 

반응형

 

희망대출플러스 신청 대상자는 지역신보·은행 등 창구 방문뿐만 아니라, 시중은행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서도 비대면 신청·접수가 가능합니다.
 
또 한꺼번에 인원이 몰리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온·오프라인에서 1월 24일부터 2월 11일까지 신청 첫 3주간은 대표자 주민등록번호상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 5부제를 운영합니다. 월요일은 출생연도 끝자리 1·6, 화요일은 2·7, 수요일은 3·8, 목요일은 4·9, 금요일은 5·0 등이 해당합니다. 

대환자금을 신청하거나 운전자금을 신청하는 법인사업자, 공동대표인 경우, 비대면 시스템이 구축되지 않은 은행(SC‧수협‧광주‧대구‧제주‧전북) 등 예외적인 경우에는 직접 창구를 방문해야 합니다.

대면 신청·접수도 현장에서의 집중도 완화를 위해 첫 3주간은 5부제가 동일 적용됩니다.

중신용자는 9개 은행(국민·기업·농협·신한·우리·하나·경남·대구·부산) 앱에서, 고신용자는 8개 은행(국민·기업·농협·신한·우리·하나·경남·부산) 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희망대출플러스와 관련해서 자세한 사항은 각 은행 홈페이지를 확인하거나, 은행권 지원센터에 문의·상담 가능합니다.


소상공인 희망대출플러스와 관련하여 금융위원회에서 Q&A 를 공지해뒀으니,

위 텍스트 링크를 누르면 확인 가능 합니다.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